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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꿀팁. 완벽한 설득의 비결: 아리스토텔레스 설득의 3요소 -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 이해하기

by 궁금해써니 2023.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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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설득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와 관계, 업무가 고도화되고 개인화되면서 사람들은 일과 생활에서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때로는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설득이란 말 그대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여 자신의 주장이나 생각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설득은 쉽지 않습니다

 

설득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우리가 너무 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있고, 사람들이 알고리즘 등을 통해 정보의 편향성을 가지기 쉽고, 서로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설득하는 것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더 좋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로, 회사에서 , 학교에서, 모임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설득하는데 사용하는 PPT 제작 시 참고할 수 있는 개념을 공유해 봅니다. 

 

 


아리스토 텔레스 설득의 3요소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고대 그리스는 공중 토론과 논리적 사고가 매주 중요했으며, 시민들이 정치와 법률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시기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공중 토론의 강력한 논증을 위한 설득의 요소로서 3가지 개념을 제시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설득의 3요소는 에토스(Ethos), 로고스(Logos), 파토스 (Pathos)로, 각각은 상대방의 감성, 이성, 신뢰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고 상대방을 설득합니다.

 

아리스토 텔레스 설득의 3요소

 

 

      에토스(Ethos)

신뢰성이나 정직성과 같은 발화자의 특성

에토스의 정의는 ‘발화자의 성품이나 행동으로부터 나타나는 설득력’이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에토스가 사람들의 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발화자의 가치관과 행동, 능력 등이 설득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1. 발화자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보여주는 증거를 제공해야 합니다. 특히 공신력 있는 외부의 자료가 좋습니다. 학위나 경력과 대외적인 성과 같은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발화자가 도덕적인 가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평소의 행동, 경험, 대인관계 등을 통해 드러날 수 있으며, 말투와 행동과 같은 요소로도 도덕적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3. 발화자가 청중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청중은 발화자가 자신의 입장과 문제를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의견에 동조하기 쉬워집니다.

 

 

 


      로고스 (Logos)

로고스는 이성적인 논증을 의미합니다.

로고스(Logos)의 정의는 ‘논리와 이성을 이용한 설득’입니다. 록고스는 논증의 힘과 타당성에 근거한 설득이며, 논리적 근거와 데이터, 증거를 통해 청중을 설득합니다.

 


1. 통계화 사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 증거와 데이터 기반의 논리는 설득력을 갖습니다. 통계, 연구결과, 사실, 사례 등을 제시하여 주장을 뒷받침해야 합니다.


2.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논증을 만듭니다. 사실과 증거를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실과 증거를 통해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야 합니다.


3. 반론을 예상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논증을 준비함으로써, 청중이 의문을 가지 ㄹ대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토스 (pathos)

감정적인 호소를 의미합니다.

파토스의 정의는 ‘청중의 감정을 호소하여 설득하는 방법’입니다. 발화자가 청중의 감정과 관련된 요소를 통해 청중을 설득하려는 시도를 파토스라고 합니다.

1. 청중의 감정을 자극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스토리를 통한 감정의 이입입니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 공감을 하며 감정적으로 연결됩니다.


2. 시각적 요소는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와 도표, 동영상 등을 적극적을 ㅗ활용하게요, 상징적인 이미지이면 더 좋고, 유머가 포함된 이미지나 영상이면 더더욱 좋습니다.


3. 청중의 가치와 관련된 요소를 강조하면 청중의 감정적인 동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청중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들의 신념과 가치, 경험 등에 연결한 내용을 말하면 설득의 효과를 극대화 하 수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설득의 3요소를 잘 활용한 유명한 연설들

 

1. 마틴 루터킹 주니어의 ‘나는 꿈을 꾼다(I Have a Dream)’ 연설
마틴루터킹주니어의 이 연설에서 공정과 평등이라는 고결한 가치를 바탕으로 청중의 감정을 자극하는 파토스를 잘 활용했습니다. 또한 독립선언문을 인용하거나 실제 사례와 현실을 언급하며 로고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했고, 그의 지도력과 정의로운 투쟁을 통해 에토스를 강조했습니다.

 


2. 존F.케네디의 취임 연설
‘나라가 당신에게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지 말고,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라’는 말로 유명한 이 연설은, 케네디 대통령이 미국인의 의무와 책임감에 대한 감정적인 호소, 즉 파토스를 잘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3. 윈스턴 처칠의 ‘피와 노고, 눈물과 땀’ 연설
처칠은 이 연설에서 영국인의 투지와 용기를 상징하는 강력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파토스를 불러일으켰고, 전쟁으로 피폐해진 영국 국민들을 단합시키는 데 성공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일과 생활 모두 상대방을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대를 초월하여 설득의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니, 아리스토텔레스 설득의 3요소를 적절히 잘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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