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경제 정보

사전에 없는 말이라고? 의복 예절과 일상엣 활용하는 TPO

by 궁금해써니 2023. 5. 29.
반응형

TPO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유명 패션 브랜드 창시자가 도쿄올림픽에 방문하는 외국 손님들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올바른 복장을 입자는 취지로 TPO를 만들었다는 것이 유력합니다. TPO는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상황) 약어로, 시간과 장소와 상황을 고려해 그에 맞는 옷을 입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TPO는 영어권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여러 상황에 사용가능한 꽤나 적절한 표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교과서에도 TPO의 개념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잘못된 영어 표현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옷을 입을 때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가볍게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TPO는 시간과 장소와 상황을 의미하기 때문에 우리말 '때'로 대체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때'에 맞는 옷차림이라는 것은 복식 예절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전 세계 사회 전반에 깊숙이 뿌리내린 예의범절이기도 합니다. 

 

 

 

TPO의 사례

  Time  (시간)  

시간에는 낮과 밤, 그리고 계절의 변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낮에는 주로 대외 활동을 하거나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에 너무 불편하거나 화려한 옷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 해가 없는 밤에는 선글라스를 끼지 않습니다. 
  • 무더운 여름에 두터운 가을, 겨울 옷을 입지 않아야 합니다. (추운 겨울도 마찬가지입니다.)

 

  Place (장소)  

장소의 목적에 따라 입어야 하는 옷이 달라집니다. 

  • 체육관에서는 활동성이 좋은 옷을 입어야 합니다. 
  • 수면을 위해서는 안락하고 편안한 옷을 입습니다. 

 

  Occasion (상황)  

상황에 맞는 옷을 입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비즈니스 목적의 상황인 경우 더 중요합니다.

  • 공식적인 발표나 회의를 주도해야 하는 경우 깔끔하고 격식 있는 옷을 입습니다. 
  • 외국인과 만나는 상황에서 국가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의복을 입습니다. 

 

 

TPO 개념의 다양한 활용

마케팅에서 TPO

요즘은 패션뿐 아니라 마케팅에서도 TPO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TPO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간, 장소 상황을 고려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제안합니다. TPO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 가짐을 반영한 전략으로,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TPO

주변사람들과 대화에서 TPO의 개념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흔히 말하는 '아이스브레이킹'을 할 때 시간과 장소, 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대화를 이끌어가면 좋습니다. 식사시간에는 "점심을 드셨나요?", 장소는 "이곳을 실제 방문하니 어떤가요?", 상황은 "처음이라 긴장되시죠? 궁금한 게 있으면 뭐든지 물어보세요."와 같이 상황에 맞춰 말을 건네면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업무에서 TPO

업무에서도 TPO 개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메일을 보내는 시간에 맞춰 적절한 인사말을 건네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장소와 상황에 따라 내용을 달리 구성하거나 절절한 말투와 언어를 사용하는 등. 때에 맞는 적절한 대응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PO는 패션뿐 아니라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일상에서도 사용 가능한 유용한 개념입니다. TPO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일과 생활에 적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